티스토리 뷰
Pointer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보유하는 변수로 * 기호를 사용해 선언한다.
// 선언
int *p; // int에 대한 포인터 p
// 초기화 및 역참조
int x = 10;
*p = &x; // p가 x의 주소를 보유
int value = *p; // value 변수는 *p를 역참조해 이제 10 이라는 값을 보유
// 재할당
int y = 20;
p = &y; // p는 이제 y를 가리킴
// Null 포인터
int *q = nullptr;
Reference (참조)는 이미 존재하는 변수에 대한 별칭(alias) 또는 다른 이름이다. 포인터처럼 별도의 메모리 주소는 없지만, 참조하는 변수의 주소를 공유한다. &를 사용해 선언하지만 포인터와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 선언
int &r = x; // r은 x의 참조
// 초기화: 반드시 선언과 함께 초기화가 돼야함
int &r; // 에러 발생
// 재할당: 불가
int z = 30;
r = z; // 참조를 재할당하지 않음. 대신, r은 x의 alias기 때문의 z의 값을 x에 할당
// Null 참조는 존재하지 않음
- 포인터는 메모리에서 고유한 메모리 주소와 크기를 갖는 반면, 참조는 참조하는 변수와 동일한 메모리 주소를 공유한다.
- 포인터는 nullptr을 가리키거나 초기화 없이 선언될 수 있지만, 참조는 항상 초기화와 함께 선언돼야 하며, nullptr로 초기화는 불가하다.
- 포인터는 다른 메모리 주소로 재할당할 수 있지만, 참조는 한 번 초기화하면 재할당할 수 없다.
요약하면, 포인터와 참조는 모두 다른 변수에 대한 간접 접근을 제공하지만, C++에서는 서로 다른 동작과 사용 사례를 가진다. 참조는 일반적으로 함수가 인수를 직접 수정하거나 큰 구조체/클래스를 복사하지 않으려는 경우에 사용되며, 참조를 리바인딩하거나 무효화할 필요가 없다고 확실할 수 있을 때 사용된다. 반면, 포인터는 잠재적인 복잡성을 감수하더라도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며, 링크된 목록과 같은 데이터 구조와 동적 메모리 할당 등 보다 동적인 시나리오에서 사용된다.
반응형
'기술(Tech, IT)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Overriding (오버라이딩) (0) | 2023.10.26 |
---|---|
[C++] Overloading (오버로딩) (0) | 2023.10.25 |
[C++] 특징 (0) | 2023.09.25 |
[C++] Pointer (포인터) (0) | 2023.09.24 |
[C++] lambda expression (람다 함수) (0) | 2023.09.22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파이썬
- join
- C++
- The Economist
- 리트코드
- I2C
- 투 포인터
- ml
- defaultdict
- socket programming
- Hash Map
- java
- The Economist Espresso
- 오블완
- tf-idf
- 티스토리챌린지
- DICTIONARY
- 이코노미스트
- min heap
- Python
- Android
- machine learning
- Computer Graphics
- 이코노미스트 에스프레소
- 소켓 프로그래밍
- leetcode
- 머신 러닝
- 안드로이드
- vertex shader
- 딕셔너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