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Tech, IT)/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CG] UV mapping vs Normal mapping

Daniel803 2023. 11. 8. 05:33

UV mapping과 Normal mapping 모두 texture에 관여하는 테크닉이다. 둘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UV mapping은 색칠 공부에서 2D 이미지의 각 부분이 3D 모델에 그려질 영역의 윤곽을 그리는 것과 같다. 경계를 설정하고 이미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겹치지 않고 선 안에 깔끔하게 맞도록 한다.

 

Normal mapping은 색연필 세트를 사용해 윤곽선 안에 texture와 depth를 추가하는 것과 같다. 평면적인 색상 대신 3D 모델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았던 그림자(lighting), 하이라이트 및 표면 디테일의 모양을 추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용의 피부에 울퉁불퉁한 표면이나 옷의 복잡한 직물 직조와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것과 같다.

 

즉, UV mapping은 표면의 어느 부분에 texture를 적용할지 결정하며, 이는 디테일을 추가히 전의 기본 단계, 그림에서 스케치와 같은 역할을 한다. Normal mapping은 texture 자체에 복잡성을 추가해 기본 geometry는 변경되지 않더라도 렌더링할 때 3차원 특성을 부여하는 디테일을 추가는, 색칠은 하는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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