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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Tech, IT)/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CG] SDL (Simple DirectMedia Layer) vs OpenGL(Open Graphics Library)
Daniel803 2023. 9. 17. 05:13컴퓨터 그래픽스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두 라이브러리에 대해 비교해보자. 두 라이브러리는 컴퓨터 그래픽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다소 낯설고 헷갈리겠지만, 둘은 다라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SDL | OpenGL | |
목적 | 주로 OpenGL 및 Direct3D를 통해 오디오,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및 그래픽 하드웨어에 대한 낮은 수준의 액세스를 제공하도록 설계. 또한 윈도우 생성, 오디오 재생 및 기타 멀티미디어 작업 관리 가능. | 2D 및 3D 벡터 그래픽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그래픽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특정 윈도우 시스템이나 운영 체제에 종속되지 않으며 순전히 그래픽 렌더링에만 집중. |
범주 | OpenGL보다 큰 범위. 그래픽을 처리하지만(주로 OpenGL과 같은 다른 라이브러리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SDL은 오디오, 입력 장치 및 기타 멀티미디어 기능에 대한 지원도 제공. | 그래픽 렌더링에 특화. 창 관리, 사용자 입력, 오디오 처리와 같은 추가 기능은 다른 라이브러리 또는 API로 보완해야. |
플랫폼 독립성 |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 제공. 따라서 코드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아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해야 하는 게임 개발의 기초로 일반적으로 사용. | API 자체는 플랫폼에 독립적이지만, 윈도우 생성, 컨텍스트 처리 및 입력은 해당 범위 밖. 이러한 플랫폼별 측면을 처리하기 위해 GLFW, GLUT, SDL과 같은 라이브러리가 OpenGL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렌더링 | 자체적인 기본 2D 렌더링 기능이 있으나, 고급 2D 또는 3D 그래픽의 경우 OpenGL 또는 Direct3D와 함꼐 사용됨. | 순수 렌더링 전용으로, 2D 및 3D 그래픽을 위한 포괄적인 도구와 기능 제공. |
대중성 | 인디 게임 개발자와 간단한 설정으로 플랫폼 독립성이 중요한 프로젝트에 특히 인기가 많음. | 게임부터 CAD 소프트웨어, 시각화 툴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 Unity 또는 Unreal Engine과 같은 많은 게임 엔진은 백엔드 레더 중 하나로 OpenGL을 사용. |
개발 | 커뮤니티 기여를 받아 Sam Lantinga가 개발 및 유지 관리. 오픈 소스이며 수년 동안 꾸준히 개발되는 중. | Khronos Group에서 유지 관리하며, 주요 기술회사를 포함한 다양한 엽계 구성원이 스펙을 생성. |
참고
- https://gamedev.stackexchange.com/questions/46698/making-a-game-in-2dc-sdl-or-opengl-or-why-not-both
- GPT-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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