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Tech, IT)/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CG] Texture (텍스쳐)

Daniel803 2023. 9. 26. 07:27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texture 란 2D 이미지 (때론 3D나 더 고차원의 볼륨) 으로, 3D 모델에 적용해 더 복잡한 시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texture를 3D surface에 입히는 (mapping) 하는 것을 texturing (텍스쳐링) 이라고 부르며, texture는 디테일 추가, 사실감, 특수 효과, 정보 인코딩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어떤 물체에 재질이나 질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입히는 이미지가 될 수 있고, polygon (다각형) 만으로 표현하기 부족한 세부 형태, 질감, 색상 등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어, 3D 모델 (오브젝트) 를 감싸는 형태다.

 

Texture 유형

  • Diffuse Texture (디퓨즈 텍스쳐)
    : 모델의 기본 색상 정보 제
  • Normal Map (노멀 맵, 일반 지도)
    : 튀어나온 부분 (bumps)과 움푹 들어간 부분 (dents)의 조명을 가짜로 만들어 기하학적 구조 (geometry) 에 존재하는 것보다 더 많은 표면 디에틸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데 사용
  • Specular Map (스펙큘러 맵)
    : 오브젝트의 광택과 하이라이트 색상 정의
  • Alpha Map (알파 맵)
    : 모델의 특정 부분의 투명도 결정
  • Height Map (높이 맵)
    :  displacement mapping (변위 매핑) 또는 parallax mapping (패럴랙스 매핑) 에 사용해 표면에 높이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사용
  • Environment Map (환경 맵)
    : 환경의 반사를 캡쳐해 반사 표면을 시뮬레이션

Texture Mapping 기법 

  • UV Mapping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texture mapping으로, 3D 모델의 각 vertex에 texture 안에 위치한 2D 좌표를 할당
  • Projection Mapping
    : 슬라이드 프로젝터가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한 것처럼 texture가 오브젝트에 투사
  • Cube Mapping
    : texture 큐브가 오브젝트를 둘러싸고 오브젝트의 법선이 큐브 맵을 조회 (lookup) 하는 데 사용
  • Triplanar Mapping
    : 세 개의 texture가 X, Y, Z 축에서 오브젝트에 투영돼 함께 블렌딩되는 기법. UV Mapping이 어려운 지형이거나 기타 복잡한 표면에 유용

참고

- https://m.blog.naver.com/jyh0841/220486446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