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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에 관련된 문서를 읽다보면 window와 surface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용어가 익숙하지 않고 개념이 정립되기 전에 매우 헷갈리는데 상황에 따라 이해해보자.
Window | Surface | |
GUI context | GUI에서 window는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또는 애플리케이의 일부를 표시하는 화면의 영역을 의미. 창은 이동, 크기 조정, 최소화 또는 닫는 것이 가능.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창, 대화 상자, 팝업 메뉴 등이 예. | 일부 GUI 시스템, 특히 하드웨어 가속 (hardware acceleration) 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surface'는 그리기 가능한 영역 (drawable area) 또는 buffer를 의미할 수 있으며, 버튼이나 패널과 같은 개별 GUI 요소에는 자체 surface가 있을 수 있음. |
Rendering context | 렌더링 또는 그래픽 프로그래밍에서 window는 렌더링 작업이 잘려진 (clipped) Rendering surface 또는 framebuffer를 의미. 최종 렌더링 결과가 표시되는 Rendering surface의 영역. | 그래픽 프로그래밍에서, 특히 그래픽 하드웨어나 OpenGL 또는 DirectX와 같은 API를 다룰 때 surface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memory block을 의미. 이는 장면 (scene) 의 최종 렌더링 된 이미지가 저장되는 framebuffer 일 수도 있고, 3D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texture map 일 수도. |
Viewport | 일부 그래픽 컨텍스트에서 "viewport"는 렌더링 된 장면이 표시되는 window의 하위 영역을 의미. 렌더링 된 3D 장면 (scene) 이 어떻게 2D window에 매핑되는지 방식을 정의. | |
Texture Surfaces | 그래픽 프로그래밍에서 texture는 기본적으로 3D 모델에 적용되는 이미지. 이러한 texture는 surface에 존재. texture surface에는 color maps, normal maps, bumb maps 등 다양한 유형이 있을 수 있음. | |
Render Targets | 일부 그래픽 시스템에서는 기본 framebuffer 대신 texture에 직접 렌더링이 가능. 이 texture는 일반적으로 render target이라 하며, surface의 한 유형. |
요약하자면, "window"와 "surface" 모두 그래픽 컨텐츠가 표시되는 영역을 지칭할 수 있지만, window는 화면의 GUI 표시 영역과 더 자주 연관되는 반면, surface는 그래픽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메모리 저장소 또는 구조를 지칠하는 겨우가 많다. 그러나 용어의 의미는 문맥과 참조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고
-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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