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공용 VHF 무전기는 항공 교통 관제, 조종사 간 통신 및 지상 승무원 통신에 사용되는 통신 시스템이다. 항공기의 VHF 무전기는 통신의 안정성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개의 transceiver와 antenna를 포함하는 이중화 설계가 적용돼 있다. VHF 무전기의 선명도와 신뢰성, 그리고 첨단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기술 덕분에 항공 통신 인프라의 오랜 필수 구성 요소로 자리 잡았다. 항공 통신용 VHF 대역은 일반적으로 118.000MHz ~ 136.975MHz다. 이 대역이 선택된 이유는 VHF 신호의 전파 범위가 비교적 짧고 가시선 전파가(line-of-sight propagation) 짧아 장거리 간섭이 적고 항공기의 국지적인 통신 요구 사항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아래는 주요 기능 및 용도다.

 

  1. 항공 교통 관제 통신 (Air Traffic Control)
    : 조종사는 비행 중 VHF 무전기를 사용해 관제 센터와 통신해 허가, 지시 및 조언을 받는다. 이 통신은 공중과 지상에서 항공기 간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2. 파일럿 간 통신
    : VHF 무전기를 사용하면 조종사 간에 직접 통신할 수 있어 시각 비행 규칙 (Visual Flgiht Rules, VFR) 상황에서 기동을 조율하고 충동을 피하는 데 특히 유용하다.
  3. 내비게이션
    : 일부 VHF 대역은 특히 가시선 전파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조종사가 위치를 파악하고 착륙 시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VOR (VHF 전방향성 범위, VHF Omnidirectional Range) 및 ILS (계기 착륙 시스템, Instrument Landing System) 시스템와 같은 항법 보조 장치에 사용된다.
  4. 비상 통신
    : VHF 무전기는 비상 상황을 신고하고 구조 서비스와 협락하는 데 필수적이다. 국제 비상 주파수는 121.5MHz로, 항고 교통 관제, 다른 항공기 및 구조 조정 센터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5. 날씨 정보
    : 조종사는 ATIS(자동 터미널 정보 서비스,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와 같은 자동화 스테이션과 비행 서비스 스테이션에서 VHF 무전기를 통해 기상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참고

- https://en.wikipedia.org/wiki/Very_high_frequency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