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압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의료 기기를 안압계라고 한다. 이 기기는 안압(intraocular pressure, IOP)을 측정하는데, 안압은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안과 질환인 녹내장(Glaucoma)의 위험와 유무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종종 높은 안압과 관련이 있다. 안압계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다른 동작 방식을 갖는다. 안압계의 선택은 임상 환경, 환자의 요구, 환자 눈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녹내장 및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기타 안과 질환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1. Applanation Tonometer (어플라네이션 안압계)
    : 이 유형은 안과 진료실에서 세극등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장치는 각막의 작은 부분은 평평하게 하여 안압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각막을 시각화하기 위해 플루오레세인 염료를 눈에 바르고 측정하는 동안 청색광을 사용한다. 이 유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골드만 어플라네이션 안압계다.
  2. Non-contact Tonometer (NCT, 비접촉 안압계)
    : "Air Puff" 안압계라고도 하는 이 장치는 빠른 공기 펄스를 사용해 각막을 도포한다. 눈에 닿지 않기 때문에 빠르고 비침습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다른 방법만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공기 분출로 놀랄 수 있다.
  3. Tono-Pen (토노펜)
    :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휴대용 장치로, 침상 검사 중이나 세극등에 앉을 수 없는 환자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각막에 부드러운 힘을 가하고 저항을 측정해 안압을 계산한다.
  4. Schiotz Tonometer (시오츠 안압계)
    : 마취한 눈의 표면에 무게가 있는 플런저 (Plunger)를 배치하는 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치다. 플런저가 각막을 찌르는 깊이가 안압을 반영한다. 이 방법은 더 오래됐으며 대부분 더 현대적이고 정확한 기기로 대체됐다.
  5. Dynamic Countour Tonometer (DCT, 동적 윤곽 안압계)
    : 최신 기기로 각막 특성을 고려하면서 안압을 측정하도록 설계돼 각막 두께가 비정상적이거나 다른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 더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할 수 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