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Economy)

[Economy] TAM, SAM, SOM 경계

Daniel803 2024. 5. 12. 14:26

TAM, SAM, SOM을 분류할 때 시장을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고 아래가 대표적인 경우다.

 

  • 지리적 경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운영되는 지리적 범위를 정의한다.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글로벌, 지역, 국가 또는 지역이 될 수 있다.
  • 인구 통계학적 경계
    : 제품 또는 서비스가 타겟팅하는 특정 인구 통계학적 그룹 또는 세그먼트를 식별한다. 여기에는 연령, 성별, 소득 수준, 직업 등과 같은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 기술적 경계
    : 제품 또는 서비스가 특정 기술이나 플랫폼으로 제한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 수에 따라 TAM이 제한될 수 있다.
  • 산업 경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용 가능한 산업 또는 분야를 지정한다. 이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시장 공간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경쟁 경계
    : 시장 내 경쟁 수준을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경계를 정의한다. 여기에는 경쟁 업체의 강점, 약점, 시장 포지셔닝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된다.
  • 규제 경계
    : 시장 규모나 특정 세그먼트 내에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규제 제약이나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한다.
  • 경제적 경계
    : 가처분 소득, 구매력, 경제 상황 등 시장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을 평가한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