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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M, SAM, SOM을 분류할 때 시장을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고 아래가 대표적인 경우다.
- 지리적 경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운영되는 지리적 범위를 정의한다.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글로벌, 지역, 국가 또는 지역이 될 수 있다. - 인구 통계학적 경계
: 제품 또는 서비스가 타겟팅하는 특정 인구 통계학적 그룹 또는 세그먼트를 식별한다. 여기에는 연령, 성별, 소득 수준, 직업 등과 같은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 기술적 경계
: 제품 또는 서비스가 특정 기술이나 플랫폼으로 제한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 수에 따라 TAM이 제한될 수 있다. - 산업 경계
: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용 가능한 산업 또는 분야를 지정한다. 이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시장 공간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경쟁 경계
: 시장 내 경쟁 수준을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경계를 정의한다. 여기에는 경쟁 업체의 강점, 약점, 시장 포지셔닝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된다. - 규제 경계
: 시장 규모나 특정 세그먼트 내에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규제 제약이나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한다. - 경제적 경계
: 가처분 소득, 구매력, 경제 상황 등 시장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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